반응형

블로그 글을 빨리 쓰는 법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빨리 글을 쓰고 싶어 하지만 생각 외로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외로 빠르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1. 아는 것을 쓰기

글을 빨리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이 아는 것을 써야 합니다. 알지 못하는 내용을 쓰려면 하나하나 찾아 교정하고 수정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런 글은 시간이 있을 때 찾아보고 블로그에 빨리 글을 쓰고 싶다면 아는 내용을 써야 빨리 쓸 수 있습니다. 

 

2. 목차부터 쓰기

처음 글을 쓰는 사람들은 목차부터 쓴다는 것이 너무 생소하고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학교 레포트나 논문을 쓸 경우 자료가 준비되면 목차부터 써서 교수님께 목차를 검증받습니다. 예를 들어 [책을 빨리 읽는 방법]이란 글을 쓴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책을 빨리 읽는 방법을 적어 봅시다.

 

[책을 빨리 읽는 방법]

1. 의도적으로 빨리 읽어라

2. 모르는 내용을 찾으려 하지 마라.

3.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 안에 읽으려 하라.

 

이렇게 소제목을 적어 놓고 내용을 채워 나가는 것이죠. 처음에는 힘들어도 익숙해 지면 정말 빠르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들을 이렇게 적는 연습을 해 보세요. 그럼 생각 외로 빠르게 익숙해지고, 많은 글을 쓸 수 있습니다.

 

3. 글쓰기 훈련을 하라.

글쓰기 훈련을 하지 않는 것과 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글을 빨리 쓰려면 인풋에서 아웃풋 형으로 뇌를 개조해 합니다. 보고 즐기는 것은 좋아하지만 창작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인풋도 어느 정도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아웃풋의 경우 100% 뇌를 가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다 보면 됩니다. 처음이 어렵지 점점 쉬워집니다. 앞에 제목 2를 꾸준히 하면 어느새 쉽게 쓸 수 있습니다.

 

4. 글감, 메모 습관

글을 잘쓰고 빨리는 비결 중의 하나는 글감입니다. 글을 쓰는 시간보다 글감 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자신이 아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50개 정도 쓰고 나면 쓸게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10개를 쓰고 더 이상 쓸게 없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글감 찾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도서관에 가서 쓸만한? 책을 빌려서 한 챕터 합챕터 요약하고 2처럼 소제목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세요. 그걸 다른 노트나 워드에 담아 둡니다. 그리고 그걸 꺼내서 수정해 쓰면 됩니다.  세세한 내용은 책의 일부를 인용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강하고, 자신이 하는 내용과 경험을 추가하면 됩니다.

 

5. chatGPT를 활용하세요.

 

요즘은 chatGPT 때문에 글쓰기가 정말 편해졌습니다. 물로 그대로 쓰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글감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chatGPT를 열어 질문해 봅니다.

 

질문 / 대한민국 가을 꽃 축제 알려줘

대답

1. 경주 국화축제

2. 고양 가을꽃 축제

3. 인제 가을꽃 축제

4. 신안 퍼플섬 아스타국화축제

5. 포천 핑크큘리 축제

6. 철원 고석정꽃밭 축제

7. 태안 가을꽃 축제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직접 인터넷에 검색하고 소개한 내용을 정리해 블로그에 올려도 됩니다. 자신이 직접 갈 수 있다면 풍성한 사진과 현장 이야기를 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chatGPT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른 답변을 내놓습니다. 구체적인 질문은 구체적인 답변을 모호한 질문은 모호한 답을 제공합니다. chatGPT 사용에 익숙해지면 꽤나 쓸모가 있습니다.

 

6. 키워드는 확장하라.

어떤 키워드는 단회적입니다. 하지만 어떤 키워드는 무한대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잘 찾아서 블로그에 올리면 됩니다. 예를 들면 [++지역 쓰레기 버리는 날]을 포스팅했다면, 이 키워드는 대한민국 전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경남 하동군 쓰레기 버리는 날]을 포스팅했습니다.

그 다음 다른 곳을 찾아 동일한 내용으로 포스팅합니다.  저는 진교면과 경남 통영시 쓰레기 버리는 날을 포스팅했습니다.

 

글감을 찾고 정리하고, 또 확장하면 빠른 시간 안에 많은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7. 글감 찾기

 

앞서서 chatGPT를 통해 글감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정말 좋은 방법, 클릭이 잘 되는 키워드는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삶의 현장을 잘 살펴보시면 쓸만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실생활과 깊이 연관이 있어 클릭도 잘 일어납니다.

 

시청, 주민센터 등을 활용하라.

저는 각 시청이나 구청 등을 즐겨찾기에 넣어 두고 수기로 드나듭니다. 그곳에 가면 다양한 생활 정보와 법률, 축제, 여행 관련 내용들이 많습니다. 오늘 글을 쓰려고 오랜만에 광양 시청에 들어갔는데 역시나 많은 축제와 행정, 법규 내용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광양시청 홈페이지

 

행정사이트 외에도 여행이나 문화 체험 등을 소개하는 곳도 많습니다. 제가 가끔 찾아 들어가는 경북나드리도 그곳 중 한 곳입니다.

 

글감이 어느 정도 확보되고 글쓰기 연습이 어느 정도 되었다면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블로그 글은 하루에 5개도, 10개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